2021년 5월 (14/20)
1. 시스템의 구성요소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Process
② Feedback
③ Maintenance
④ Control
[해설] 시스템의 구성요소
1. 입력(Input)
2. 처리(Process)
3. 출력(Output)
4. 제어(Control)
5. 피드백(Feedback)
6. GoF (Gangs of Four) 디자인 패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factory method pattern은 상위클래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하위클래스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② prototype pattern은 prototype을 먼저 생성하고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이다.
③ bridge pattern은 기존에 구현되어 있는 클래스에 기능 발생 시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맞춰
주는 역할을 한다.
④ mediator pattern은 객체간의 통제와 지시의 역할을 하는 중재자를 두어 객체지향의 목표를 달성하게 해준다.
[해설] Bridge Pattern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을 가능하게 하는 패턴
9.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시스템으로 옳은 것은?
① 연계 서버
② 중계 서버
③ 송신 시스템
④ 수신 시스템
[해설] 연계시스템 구성
1. 송신 시스템: 연계할 데이터를 DB와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연계테이블 또는 파일 형태로 생성하여 송신
2. 수신 시스템: 수신한 연계테이블, 파일데이터를 수신시스템에서 관리하는 데이터 형식에 맞게 변환하여 DB에
저장하거나 애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
3. 중계 서버: 송/수신 시스템 사이에서 데이터를 송수신하고, 연계데이터의 송수신 현황을 모니터링함, 연계데이터의
보안강화 및 다중플랫폼 지원 등이 가능
10. CASE(Computer-Aided Software Engineering)의 원천 기술이 아닌 것은?
① 구조적 기법
② 프로토타이핑 기술
③ 정보 저장소 기술
④ 일괄처리 기술
[해설] CASE의 원천 기술
1. 구조적 기법
2. 프로토타이핑 기술
3. 자동 프로그래밍 기술
4. 정보 저장소 기술
5. 분산 처리 기술
12. 서브시스템이 입력 데이터를 받아 처리하고 결과를 다른 시스템에 보내는 작업이 반복되는 아키텍처 스타일은?
①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② 계층 구조
③ MVC 구조
④ 파이프 필터 구조
[해설] 아키텍처 스타일
1. 클라이언트 서버 구조 : 컴포넌트가 다른 컴포넌트에게 서비스를 요청. 데이터가 여러 컴포넌트를 거치며 처리
2. 계층구조 : 모듈들로 응집된 계층 단위로 SW를 구성. 계층간에 사용 가능의 관계로 표현
3. MVC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 기능을 분리한 아키텍처
4. 파이프 필터 : 파이프를 통해 받은 데이터를 변경시키고 그 결과를 파이프로 전송
16. 다음 중 상위 CASE 도구가 지원하는 주요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
② 전체 소스코드 생성 기능
③ 모델의 오류검증 기능
④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
[해설] 상위 CASE 도구 지원 기능
-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기능
- 모델의 오류 검증 기능
- 자료흐름도 작성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