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에서 행위 패턴에 속하는 것은?
① Builder
② Visitor
③ Prototype
④ Bridge
[해설] GoF의 디자인 패턴 종류
1. 생성 패턴: Factory Method / Singleton / Abstract Factory / Builder / Prototype
2. 구조 패턴: Adapter / Facade / Bridge Composite / decorator / Flyweight / Proxy
3. 행위 패턴: Strategy / Chain of Responsibility / Command / Interpreter / Iterator / Mediator / Memento / Observer / State Template Method / Visitor
9.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는?
① RPC
② ORB
③ TP monitor
④ HUB
[해설] 트랜잭션 미들웨어
1. RPC: 원격 절차 호출 또는 원격 프로시저 호출
2. ORB: 객체간 메시지 전달 지원(객체지향 미들웨어)
3. TP monitor: 트랜잭션 처리를 감시/제어
11. XP(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가치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용기
② 의사소통
③ 정형분석
④ 피드백
[해설] XP의 5가지 가치
1. 용기
2. 단순성
3. 커뮤니케이션
4. 피드백
5. 존중
1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nalysis)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설정
② 타당성 조사
③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④ 설계 명세서 작성
[해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요구사항 분석
1.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 설정
2. 타당성 조사
3.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 설계 명세서 작성: 요구사항 명세서 단계
16.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는?
① 일반화
② 추상화
③ 캡슐화
④ 집단화
[해설] 객체지향 기법
1. 캡슐화: 정보 처리에 필요한 기능들을 한 테두리로 묶는 것
2. 추상화: 중요한 부분만을 분리하여 간결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것
3. 상속: 상위 클래스의 속성,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
4. 집단화(연관성): 클래스들 간 부분-전체 또는 부분의 관계
17. CASE가 갖고 있는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① 그래픽 지원
②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 단계의 연결
③ 언어번역
④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해설] CASE가 갖는 주요 기능들
1. SW 생명주기 전(모든) 단계 연결
2. 모델들 사이의 모순 검사
3. 오류 검증
4. 자료 흐름도 등 다이어그램 작성
5.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지원
6. 시스템 문서화 및 명세화를 위한 그래픽 지원
20.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식별, 구조식별, 주체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것은?
① Coad와 Yourdon 방법
② Booch 방법
③ Jacobson 방법
④ Wirfs-Broocks 방법
[해설]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1. RumBaugh 방법: 분석 활동을 객체모델, 동적 모델, 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
2. Booch 방법: 클래스와 객체들을 분석/식별하고 클래스의 속성, 연산 정의
3. Jacobson 방법: Use Case를 이용
4. Coad-Yourdon 방법: E-R 다이어그램 이용
'정보처리기사 오답노트 (개정 후) >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021년 5월 (14/20) (0) | 2021.08.13 |
|---|---|
| 2021년 3월 (15/20) (0) | 2021.08.13 |
| 패스트캠프 모의고사 1회 (19/20) (0) | 2021.08.12 |
| 2020년 9월 (14/20) (0) | 2021.08.10 |
| 2020년 8월 (12/20) (0) | 2021.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