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XP(eXtreme Programming)의 기본원리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Linear Sequential Method

 Pair Programming

 Collective Ownership

 Continuous Integration

 

[해설] XP의 기본 원리

1. 짝 프로그래밍(Pair Programming)

2. 테스트 주도 개발(Test-Driven Development)

3. 디자인 개선(Design Improvement) 및 리팩터링(Refactoring)
4. 소규모 릴리즈(Small Release)

5. 계속적인 통합(Continuous Integration)

6. 공동 소유(Collective Ownership)


2. 럼바우(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에서 동적 모델링에 활용되는 다이어그램은?

 객체 다이어그램(Object Diagram)

 패키지 다이어그램(Package Diagram)

 ③ 상태 다이어그램(State Diagram)

 자료 흐름도(Data Flow Diagram)

 

[해설] Rumbaugh 객체지향 분석 기법

1. 객체 모델링 - 객체 다이어그램

2. 동적 모델링 - 상태 다이어그램

3. 기능 모델링 - 자료 흐름도


7. 코드화 대상 항목의 중량, 면적, 용량 등의 물리적 수치를 이용하여 만든 코드는?

 순차 코드

 ② 10진 코드

 ③ 표의 숫자 코드

 ④ 블록 코드

 

[해설] 코드

1. 순차 코드: 일정 순서대로

2. 10진 코드: 코드화 대상물을 일정한 소속으로 구분하여 10진수 한 자리씩 구분하여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한 코드

3. 표의 코드: 대상이 되는 물체의 중량, 면적, 크기 등을 직접 코드에 적용

4. 블록 코드: 코드화 대상을 미리 파악하여 블록으로 구분한 후 그 안에서 순서대로 코드 부여


11. UML의 기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Things

 ② Terminal

 Relationship

 ④ Diagram

 

[해설] UML의 기본 구성요소

1. 사물(Things)

2. 관계(Relationship)

3. 다이어그램(Diagram)


14.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개발시스템(User Interface Development System)이 가져야 할 기능이 아닌 것은?

 사용자 입력의 검증

 에러 처리와 에러 메시지 처리

 도움과 프롬프트(prompt) 제공

 ④ 소스 코드 분석 및 오류 복구

 

[해설]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시스템

④는 back-end에서 컴파일러가 수행


15. 요구 사항 명세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한다.

 ② 비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Z 비정형 명세기법을 사용한다.

 정형 명세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을 이용한다.

 정형 명세기법은 비정형 명세기법에 비해 표현이 간결하다.

 

[해설] 요구사항 명세기법

1. 정형 명세법

  - 수학적 기반: CSP, CCS, LOTOS

  - 모델링 기반: Z, VDM, Petri-Net

  - 시스템 요구특성이 정확하고 명세가 간결

  - 명세와 구현이 일치

  - 이해도가 낮으며 이해관계자의 작성부담 가중

2. 비정형 명세

  - 상태, 기능, 객체 중심 명세법

  - FSM(Finite State Machine)

  - Decision Table, E-R모델링

  - State Chart(SADT)

  - Use Case: 사용자기반 모델링

  - 명세 작성이 간편하고 의사전달 방법이 다양

  - 불충분한 명세가능성, 모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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